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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정보

산불피해 보상을 신청하는 방법

by Smart_guide 2025. 3. 26.

산불이 진화가 안되고 피해가 계속 늘어나고 있어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빠른 복구를 기원합니다.

 

산불로 피해를 입으셨다면 정부와 민간보험(가입자의 경우)을 통해 지원과 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피해자분들께서는 슬픔과 허탈에 이런 부분을 챙기지 못하시는 경우가 있으실 수 있으니, 주변분들께서도 한번씩 언급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정부지원 신청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의 산림담당 공무원에게 신청서류 및 신청방법 등을 문의합니다

산림청 또는 지자체가 조사한 "피해 조사 확인서"를 기준으로 통장사본을 첨부하여 신청하실 수 있는데  지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꼭 담당 공무원이나 이장(또는 통장)에게 사전 문의를 한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지원 내용

 

가. 주택 전소시에는 세대당 최대 1,600만 원의 생활안정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금액이 너무 적은 것 같습니다)

나. 농작물, 가축, 농기계 등의 피해도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보상됩니다.(관련 보상 지침 기준)

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되면 세금 납부 유예, 긴급 생계비, 임시 주거 지원 등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민간보험을 통한 보상

 

민간보험에 가입하셨을 경우에는 보상 가능한 약정 조건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가. 화재보험: 산불로 인한 주택, 건물, 가재도구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나. 풍수해보험: 가입 약관에 산불 피해 보상이 포함된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를 통해 가입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 기억이 나지 않으시면 주민센터 담당 공무원을 통해 확인)

다. 실손보험: 산불로 발생한 의료비를 보상받을 수 있으며, 치료 및 약제비는 약관에 따라 결정됩니다.

라. 특약: 산불 피해 보상 특약이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보상 신청 절차

 

가. 피해 증빙 자료 준비: 피해 현장 사진, 피해 물품 목록, 사고 확인서 등.

     (가입하신 보험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필요 서류를 먼저 안내 받으신 후 진행)

나. 보험사에 신고: 피해 상황을 알립니다.

다. 손해 사정: 보험사가 손해 사정사를 파견하여 피해 규모를 평가합니다.

라. 보상금 지급: 손해 사정 결과에 따라 보상금이 지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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